#34 해설
2019년 LEET 추리논증
문제 번호 선택
#34 해설
2019년 LEET 추리논증
문제 번호 선택
2019년 LEET 추리논증
문제 번호 선택
2019년 LEET 추리논증
문제 번호 선택
다음 논쟁에 대한 분석으로 옳은 것만을 <보기>에서 있는 대로
고른 것은?
(가) 저탄수화물 식단은 저지방 식단보다 체중 감량 효과가 뛰어
나다.
W 연구팀은 과체중이지만 건강한 지원자 51명을
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했다.
피실험자들은 원하는 만큼 음식을
섭취할 수 있었다.
하지만 그 음식에 포함된 탄수화물은
극도로 제한되었다.
실험 결과, 6개월 뒤 피실험자들의 체중은
약 10% 감소했다.
W 연구팀은 후속 연구를 통해서 과체중
환자들을 저지방 식단 그룹과 저탄수화물 식단 그룹으로
나누고 비교했다.
이 연구에 따르면 저지방 식단 그룹의 체중은
6개월 동안 평균 6.7% 감소한 반면, 저탄수화물 식단 그룹의
체중은 평균 12.9% 감소했다.
(나) (가)의 주장은 저탄수화물 다이어트에 대한 오해를 야기한다.
그 주장은 음식 섭취량에 상관없이 탄수화물만 적게 먹으면
살을 뺄 수 있다는 것처럼 들린다.
하지만 이는 잘못이다.
W 연구팀의 논문에서도 언급되었듯이 체중이 감소한 것은
근본적으로 피실험자들의 섭취 칼로리가 적었기 때문이다.
즉 저탄수화물 식단이 식욕을 억제함으로써 피실험자들의
음식 섭취량을 줄였다고 볼 수 있다.
(다) L 연구팀은 W 연구팀과 비슷한 방식으로 저탄수화물
식단과 저지방 식단이 피실험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12개월
동안 추적했지만, 두 그룹 간 체중 감소량에 큰 차이를
발견하지 못했다.
하지만 첫 6개월 동안의 체중 감소량에는
큰 차이가 있었다.
저탄수화물 식단 그룹은 첫 6개월 동안
체중이 감소한 뒤 그 체중을 유지한 반면 저지방 식단
그룹은 12개월에 걸쳐 체중이 계속 감소했다.
따라서
저탄수화물 식단에 식욕 억제 효과가 있다고 하더라도 그
효과가 나타나는 기간은 제한적일 것이다.
<보 기>
ㄱ. (가), (나), (다)는 모두 저탄수화물 식단이 체중을 감소시키는
효과가 있다는 것에 동의한다.
ㄴ. (다)가 언급한 실험 결과는 W 연구팀의 실험 데이터에 오류가
있었음을 증명한다.
ㄷ. W 연구팀의 실험에서 저탄수화물 식단 그룹과 저지방 식단
그룹에 속한 피실험자들이 섭취한 칼로리가 동일하게 감소
했다면, (가)에 대한 (나)의 비판은 약화된다.
① ㄱ ② ㄴ ③ ㄱ, ㄷ
④ ㄴ, ㄷ ⑤ ㄱ, ㄴ, ㄷ
2019년 LEET 추리논증
문제 번호 선택
2019년 LEET 추리논증
문제 번호 선택
2019년 LEET 추리논증
문제 번호 선택